지난주에 힐테 3채 중 2채 잔금납부 및 대방 명의변경을 완료하면서, 알게된 내용들을 공유하는 차원에서 그리고 기록에 남길 목적으로 글을 씁니다 ㅎㅎ
※ 힐테 관련 담보대출은 축산농협을 기반으로 작성한 내용이오니, 타행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1. 명변 전에도 기표 전까지 서류를 사후 보완하면 잔금대출 자서가 가능합니다.
- 일반적으로 명의 변경이 완료된 분양계약서 사본 제출이 필요하지만, 분양권매매계약서 및 신고필증으로 거래가 확인 된다면, 명변 전에 매수자 명의로 담보대출 신청을 먼저하고 명의 변경을 완료 후 명의 변경된 분양계약서를 사후 보완하는 방식으로 가능합니다.
2. 일반임대사업자 신규는 RTI가 안나와서 취급이 불가능합니다.
- 대신, 일반사업자의 경우에는 일반사업자로 대출을 받고 추후 일반임대사업자를 내는 방식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타행과 마찬가지로 개인 대출보다 사업자가 대출한도가 좀 더 나오는 것 같습니다.
3. 3개월 100만원 카드 사용으로 담보대출 금리 0.1% 차감 가능합니다.
- 카드사용은 최초 3개월이 아니라, 담보대출 만기까지 계속 사용하는 조건입니다. 3억의 0.1%면 1년에 약 30만원이므로 다른 카드 사용을 꼭 해야하는 경우라면 그냥 30만원 더 내시는 것도 방법 일 것 같습니다. (매월 사용한도 생각해가면서 결제하기 귀찮으신 경우.. 저의 경우..)
4. 마이너스통장은 담보대출과 함께 갑니다.
- 향후 전세 등 보증금을 받아 담보대출을 상환하는 경우 마이너스통장도 해제해야 합니다.
5. 잔금대출일 "당일"에 취등록세 납부를 해야 합니다.
- 혹시 모를 은행의 권리보호 차원인 것 같습니다. 그럴일은 없겠습니다만, 잔금은 치뤘으나 취등록세를 기한 내 납부하지 못하는 경우 구청에서 압류 후 공매로 넘길 수 있는데, 경공매로 넘어가게 되면 취등록세 등 지방세 국세가 은행 근저당보다 우선하게 되어 은행 입장에서는 손실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다만,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카드 결제를 허가?해주는데, 저의 경우 첫 물건 잔금시 자금이 좀 꼬여서 사정을 설명하고 카드로 분할결제 진행했구요, 이 경우 법무사무실에 일부 수수료를 주는데 20~30만원 정도 수준으로 양호했습니다.
6. 취등록세 카드 납부의 경우 한도 증액 및 할부납부가 가능합니다.
- 은행별로 요구하는 증빙서류가 다르니 카드사에 연락하셔서 상황을 설명하면 증액 가능한 한도 안내를 받으실 수 있으며, 잔금 전일이나 당일 오전에 법무사무소에 연락하셔서 취등록세 고지서 납부 번호를 받아 해당 구청에 방문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구청 담당자에게 유선으로 분할납부 요청하셔서 진행하셔도 되나, 저의 경우 분할납부 및 여러 카드 쪼개기 + 할부 신공까지 진행해야 해서 직접 방문하였습니다.
7. 오피스텔 잔금 및 옵션 잔금 납부 후 키불출은 나중에 해도 됩니다.
- 잔금을 치루면 바로 키불출을 하고 입주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잔금처리와 키불출은 별개입니다.
- 잔금을 치뤘어도 키불출을 위한 절차(선수관리비 납부 등)를 진행하지 않으면 키를 받을 수 없습니다. 잔금을 납부하고도 키를 받지 않는 이유는 하나, 키불출 시점부터 부과되는 관리비를 절감하기 위함이죠.
8. 잔금 납부가 완료되면 은행에서 통장 및 카드를 우편으로 보내줍니다.
- 추후 등기까지 완료가 되면 당초 제출한 분양계약서 및 매매계약서 원본도 등기권리증과 함께 받으셔야 합니다.
9. 대방 디엠시티 시그니처뷰 중도금대출은 신용으로 잡힐 수 있습니다.
- HUG나 HF 보증을 받는 일반적인 중도금대출은 보증서 담보대출로 분류되지만, 대방 아파텔의 경우 시행사 보증 중도금대출이어서 은행에 따라서는 신용대출로 잡는 경우가 있습니다. 축산농협의 경우가 그랬고, 신용대출로 잡히게 될 경우 마이너스 통장 한도가 축소될 우려가 있어 대방 명의 변경 전에 잔금대출 및 마이너스 통장 개설을 진행했습니다. 중도금대출의 경우 신용등급 7등급 정도만 아니면 승계에는 문제가 없으니 잔금 대출 뒤로 미뤄서 진행해도 괜찮습니다.
2020/10/26 - [부동산] - 송도 대방 디엠시티 시그니처뷰 아파텔 분양권 투자(feat. B라인)
10. 저축은행 고리의 신용대출은 가급적 안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힐테 첫번째 물건 잔금시 일시적으로 유동성 문제가 생겨, 열흘 정도 저축은행 신용대출(14%, 3천만원)을 사용했었는데요. 대출받고 하루만에 신용등급이 7등급으로 강등되었고...(아마 고금리의 신용대출이라 그런 것 같습니다 ㅠㅜ) 자서 후 매주 신용등급 체크를 하는 우리 꼼꼼한? 축산농협 담당자로부터 7등급이면 담보대출이 불가능하다는 연락을 받고 바로 상환을 했습니다. 다행히 상환하니 하루 이틀 뒤 신용등급은 회복이 되더라구요.
11. 축산농협(2금융권)에서 담보대출 2.4%, 신용대출(마이너스통장) 3.9%로 받아도 신용등급에 영향은 거의 없습니다.
- 아래 글에서 알려드린 바와 같이 단순히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았다고 신용등급이 강등되지는 않습니다. 정확히, 2점 떨어졌네요 ^^ (물론.. 위의 경우 처럼 14%의 신용대출은... OTL.. 쿨럭)
2020/09/13 - [보도자료] - [보도자료] 190624_금융위원회_6.25일부터 상호금융, 보험, 카드, 캐피탈 회사 대출을 이용한 금융소비자에 대한 개인신용평가상 불이익이 완화됩니다.
2020/09/13 - [보도자료] - [보도자료] 181228_금융위원회_2019년부터 개인신용평가가 보다 합리적으로 개선됩니다.
2020/09/13 - [신문기사] - [신문기사] '2금융권 대출→신용등급 하락' 관행 내일부터 사라진다
2020/09/13 - [신문기사] - [신문기사] 2금융권 대출받아도 신용등급 급락 없다
개인적으로 정말 큰 고비였던 힐테 2채와 대방 명의변경을 마쳐서 이렇게 후련할 수가 없네요 ㅎㅎ
힐테 마지막 한채는 12월 중순 경에, 김포 동일스위트는 내년 2월 정도에 잔금을 치룰 예정이라
오랜만에 시간적인 여유가 생길 것 같아 인테리어를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아무쪼록 12월 말까지 예정되어 있는 입주기간 내에 잔금 잘 치루셔서 따뜻한 연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
'개인부동산 > 힐스테이트 송도 더 테라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힐스테이트 송도 더 테라스 초기 관리비 예상, 카페자료 (0) | 2020.11.28 |
---|---|
201122_힐스테이트 송도 더 테라스에서 달빛축제공원역까지 도보 소요시간 Check!! (0) | 2020.11.24 |
힐스테이트 송도 더 테라스 3번째 물건 오피스텔 분양권 명의변경 완료(feat. 준공승인) (0) | 2020.10.17 |
힐스테이트 송도 더 테라스 집단(잔금)대출 관련 개인적인 총평? 소회 (3) | 2020.10.08 |
힐스테이트 송도 더 테라스_축산농협(2금융) 잔금대출 조건 (4) | 2020.10.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