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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Coca-Cola)] 삼성증권 임은혜 애널리스트_'20.1.16

by Opus One 2020.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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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Coca-Cola)는 글로벌 1위의 종합 음료 기업. 동사의 글로벌 브랜드인 코카콜라, 다이어트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환타는 세계 5대 탄산음료에 속함. 이외에도 미닛메이드, 파워에이드, 조지아 등 500개 이상의 브랜드를 보유. 주력 사업인 탄산음료 외에도 주스 및 유제품, 생수 및 기능성 음료, 스포츠 음료, 차 및 커피 등의 사업 영위. 매일 약 19억개의 제품이 200개 이상의 국가에 유통. 지역별 매출 비중은 2018년 기준 북미 42%, EMEA 25%, 아시아 태평양 19%, 라틴 아메리카 14%. 통상 계절적 요인으로 실적은 2〜3분기에 높음.

 

 

 

 

 

 

탄산음료 비중은 과거 2000년 85%에서 현재 60%까지 하락. 브랜드 인수 및 개발을 통해 탄산 외 음료 시장 제품 진출 가속화. 건강 이슈와 소비자 선호 다양화에 적극적으로 대응. 이미 매출 상위 10개 브랜드 중 8개가 무가당, 저당 음료 군. 스포츠 음료, 에너지 드링크, 생수, 커피&차 등으로 매출 저변 확대 중. 실제로 탄산음료 시장보다 생수, RTD 커피, 에너지음료 시장 등이 향후에도 연평균 +5% 수준의 높은 성장세를 나타내는 부문으로 예측. 특히 2018년 코스타커피 인수는 ‘뜨거운 음료’ 시장 진출이라는 의미에서 향후 기대감이 높음

 

 

선진국을 중심으로 하여 이른바 sugar tax 부과 등 건강 이슈는 지속될 것. 이에 따라 동사는 지속적으로 볼륨 성장 보다는 개당 판가를 높이는 방법을 채택 중. 이를 위해 포장 형태 변화, 저용량, 간편 패키지 등의 변화와 더불어 코카콜라 이노베이션 제품(코카콜라 에너지, 코카콜라 오렌지바닐라, 코크 위드 커피 등)을 지속적으로 출시. 실제로 2L, 1L의 고용량 단품보다는 7.5L, 8.5L 저용량 제품 혹은 저용량 패키지 제품의 매출 성장이 높고 ASP가 높음.

 

 

동사는 최근 5~6년간 지속적으로 비용 체질 개선 프로그램을 진행. 이는 소유 비즈니스 매각(통상적으로 소유한 보틀러를 제 3자에게 매각하고, 지역별 보틀러 계약을 단순화. 이를 ‘re-franchising’ 이라 표현) 및 비용 절감 프로그램 시행. 

 

 

 

 

 

 

 

 

 

코카콜라는 이미 미국 증시에서 대표 배당주로서 모범적인 배당 정책을 지속하며 주주 가치 제고를 이끎. 향후에는 동사의 주가 방향 측면에서 주주환원 정책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판단

 

 

동사의 배당성향은 역사적 평균 60% 수준이며 최근 몇 년간은 80%까지 상승. 오랜 기간 과거 여러 번의 액면 분할과, 자사주 매입, 주당배당금 상승 등을 통해 장기 배당투자 주식으로서 가치를 입증

 

 

 

 

 

 

 

 

삼성증권_기업_해외기업_20200116152410.pdf
0.90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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