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문기사

[신문기사] 바이오공정 인력양성센터 인천 송도 유치 확정

by Opus One 2020. 10. 13.
반응형

인천이 바이오 분야와 관련된 인프라를 갖추고 ‘바이오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창출하기 위한 준비 작업을 본격화 한다.

바이오분야 기업과 종합병원·대학·연구기관 등 기존 체계에 더해 인력양성기관까지 유치하면서 세계적인 바이오 클러스터를 구축할 수 있는 여건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인천시는 15일 산업통상자원부와 보건복지부 공동 공모사업인 ‘한국형 NIBRT(국립바이오공정연구교육센터) 프로그램 운영-바이오공정 인력양성센터 구축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시를 비롯해 인천테크노파크, 연세대학교와 컨소시엄을 구성, 추진한 이 사업은 올해부터 오는 2025년까지 6년간 1,398억 원이 투입되며, 연세대학교 또한 부지 제공 및 추가 건물 신축을 위해 679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이들 세 기관은 각각 센터구축, 운영, 교육 등 인력양성센터 설립 및 추진에 필요한 분야를 각각 담당하게 된다.

인력양성센터가 개소할 경우 유럽·미국에 이어 세계 3번째,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정부주도 교육기관이 설립되는 것이다.

바이오공정 인력양성센터가 관심을 받는 이유는 부족한 바이오 분야 인력난을 해소하는 동시에 코로나19 등으로 크게 위축된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기 때문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오는 2023년까지 바이오공정(생산시설 및 품질관리) 분야 신규 인력 수요는 1만 6,554명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인력공급은 총 1만 356명(연평균 2,071명)으로 수요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www.sedaily.com/NewsView/1Z953A7NVX

 

인천 송도에 ‘바이오 공정 인력양성센터’ 유치 확정

인천 송도국제도시 전경./사진제공=인천경제자유구역청인천이 바이오 분야와 관련된 인프라를 갖추고 ‘바이오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창출하기 위한 준비 작업을 본격화 한다. 바이오분야 기

www.sedail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