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아빠도 심심하지 않을까?"
최유정 BGF리테일 생활용품팀 MD(30)는 설 선물세트를 기획하다 문뜩 이같은 생각이 들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해외여행길이 막힌 20~30대는 캠핑카를 사는데, 50~60대도 비슷하지 않을까.
이렇게 등장한 제품이 CU가 설 선물로 내놓은 `이동형 주택`이다. 1600만원이다. `설마`란 생각과 달리 이미 3개나 팔렸고, 1건의 계약이 진행 중이다.
◆ 5060 `땅부자` 현금으로 샀다
CU는 지난달 목조주택 전문업체와 손잡고 이동형 주택 3종을 설 선물로 내놨다. 19.8㎡(6평)규모의 대지에 거실과 침실, 주방, 화장실까지 갖춘 말그대로 `집`이다. 가격대는 935만~1595만원으로 그동안 CU가 선보인 설 선물세트 중 가장 최고가다. "한 개라도 팔면 성공이다"라는 걱정과 달리 하루에도 수십 건의 구매 문의가 쏟아졌고, 한 달 만에 3건의 계약이 체결됐다.
구매자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모두 50~60대로, 토지를 소유한 지주라는 것이다. 첫 구매자는 충남 보령에서 주말농장을 가꾸는 50대다. 제주도와 강화도에 거주하는 2~3번째 구매자는 `세컨 하우스`로 이동형 주택을 찾았다. 최 MD는 "1600만원 전액 현금으로 결제한 분도 있다"며 "다섯 분은 현장 실사까지 했지만 조건이 맞지 않아 안타깝게 포기했다"고 설명했다.
◆ 2030 차박? 5060은 세컨 하우스!
편의점에서 어떻게 주택을 팔 생각을 했을까. 아이디어는 부모님에게서 나왔다. 아버지의 지인 세 분이 돈을 모아 고향에 이동형 주택을 구매한 것이다. 최 MD는 "땅을 물려받은 어르신들이 농사는 짓기 싫고, 고향에서 휴가를 보낼 세컨 하우스를 찾고 계시더라"며 "중년층에게도 일종의 `차박(차에서 숙박하는 야영)`이 유행을 끌고 있던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목조주택 전문업체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이동형 주택 판매량은 10% 이상 증가했다. 그동안 `농막` 용도의 컨테이너 박스가 주를 이뤘다면, 화장실과 주방을 갖춘 주택을 찾는 구매자들이 늘었다. 왜 굳이 편의점에서 구매했을까. CU가 판매한 이동형 주택 가격은 제조사와 같다. 최 MD는 "이동형 주택은 대부분 온라인으로 구매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50~60대는 온라인 보다는 편의점이 익숙하다보니 편의점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 "편의점에서 벤츠 사는 날 온다"
처음부터 성공을 확신했던 건 아니었다. 문제는 높은 가격이었다. 최 MD는 "처음 기획할 때에는 과연 1600만원을 편의점에서 소비할 고객이 있을까 반신반의 했다"고 말했다. 반전은 지난해 추석 설 선물세트 실적에서 나왔다. 매출의 30%가 TV와 냉장고, 밥솥 등 가전 카테고리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편의점은 도시락만 팔 것같다`는 고정관념이 깨지는 순간이었다.
그의 다음 목표는 편의점에서 `벤츠`를 파는 것이다. 최 MD는 편의점업계 최초로 로드숍 브랜드 화장품을 입점시킨 주인공이다. 한 번은 말표 구두약을 가지고 화장품 세트를 만들었다가 쫄딱 망하기도 했지만, 여전히 `벽을 깨야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최 MD는 "편의점스럽다는 건 껌부터 주택까지 A~Z를 모두 판다는 것"이라며 "편의점을 10대부터 90대까지 전 연령층이 이용할 수 있는 채널로 만드는 데 일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mk.co.kr/news/business/view/2021/02/1448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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