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부동산/힐스테이트 송도 더 테라스

힐스테이트 송도 더 테라스 잔금 및 대방 디엠시티 명의변경 후기

Opus One 2020. 11. 19. 18:58
반응형

지난주에 힐테 3채 중 2채 잔금납부 및 대방 명의변경을 완료하면서, 알게된 내용들을 공유하는 차원에서 그리고 기록에 남길 목적으로 글을 씁니다 ㅎㅎ
※ 힐테 관련 담보대출은 축산농협을 기반으로 작성한 내용이오니, 타행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1. 명변 전에도 기표 전까지 서류를 사후 보완하면 잔금대출 자서가 가능합니다.
- 일반적으로 명의 변경이 완료된 분양계약서 사본 제출이 필요하지만, 분양권매매계약서 및 신고필증으로 거래가 확인 된다면, 명변 전에 매수자 명의로 담보대출 신청을 먼저하고 명의 변경을 완료 후 명의 변경된 분양계약서를 사후 보완하는 방식으로 가능합니다.



2. 일반임대사업자 신규는 RTI가 안나와서 취급이 불가능합니다.
- 대신, 일반사업자의 경우에는 일반사업자로 대출을 받고 추후 일반임대사업자를 내는 방식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타행과 마찬가지로 개인 대출보다 사업자가 대출한도가 좀 더 나오는 것 같습니다.



3. 3개월 100만원 카드 사용으로 담보대출 금리 0.1% 차감 가능합니다.
- 카드사용은 최초 3개월이 아니라, 담보대출 만기까지 계속 사용하는 조건입니다. 3억의 0.1%면 1년에 약 30만원이므로 다른 카드 사용을 꼭 해야하는 경우라면 그냥 30만원 더 내시는 것도 방법 일 것 같습니다. (매월 사용한도 생각해가면서 결제하기 귀찮으신 경우.. 저의 경우..)



4. 마이너스통장은 담보대출과 함께 갑니다.
- 향후 전세 등 보증금을 받아 담보대출을 상환하는 경우 마이너스통장도 해제해야 합니다.



5. 잔금대출일 "당일"에 취등록세 납부를 해야 합니다.
- 혹시 모를 은행의 권리보호 차원인 것 같습니다. 그럴일은 없겠습니다만, 잔금은 치뤘으나 취등록세를 기한 내 납부하지 못하는 경우 구청에서 압류 후 공매로 넘길 수 있는데, 경공매로 넘어가게 되면 취등록세 등 지방세 국세가 은행 근저당보다 우선하게 되어 은행 입장에서는 손실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다만,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카드 결제를 허가?해주는데, 저의 경우 첫 물건 잔금시 자금이 좀 꼬여서 사정을 설명하고 카드로 분할결제 진행했구요, 이 경우 법무사무실에 일부 수수료를 주는데 20~30만원 정도 수준으로 양호했습니다.



6. 취등록세 카드 납부의 경우 한도 증액 및 할부납부가 가능합니다.
- 은행별로 요구하는 증빙서류가 다르니 카드사에 연락하셔서 상황을 설명하면 증액 가능한 한도 안내를 받으실 수 있으며, 잔금 전일이나 당일 오전에 법무사무소에 연락하셔서 취등록세 고지서 납부 번호를 받아 해당 구청에 방문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구청 담당자에게 유선으로 분할납부 요청하셔서 진행하셔도 되나, 저의 경우 분할납부 및 여러 카드 쪼개기 + 할부 신공까지 진행해야 해서 직접 방문하였습니다.



7. 오피스텔 잔금 및 옵션 잔금 납부 후 키불출은 나중에 해도 됩니다.
- 잔금을 치루면 바로 키불출을 하고 입주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잔금처리와 키불출은 별개입니다.
- 잔금을 치뤘어도 키불출을 위한 절차(선수관리비 납부 등)를 진행하지 않으면 키를 받을 수 없습니다. 잔금을 납부하고도 키를 받지 않는 이유는 하나, 키불출 시점부터 부과되는 관리비를 절감하기 위함이죠.



8. 잔금 납부가 완료되면 은행에서 통장 및 카드를 우편으로 보내줍니다.
- 추후 등기까지 완료가 되면 당초 제출한 분양계약서 및 매매계약서 원본도 등기권리증과 함께 받으셔야 합니다.



9. 대방 디엠시티 시그니처뷰 중도금대출은 신용으로 잡힐 수 있습니다.
- HUG나 HF 보증을 받는 일반적인 중도금대출은 보증서 담보대출로 분류되지만, 대방 아파텔의 경우 시행사 보증 중도금대출이어서 은행에 따라서는 신용대출로 잡는 경우가 있습니다. 축산농협의 경우가 그랬고, 신용대출로 잡히게 될 경우 마이너스 통장 한도가 축소될 우려가 있어 대방 명의 변경 전에 잔금대출 및 마이너스 통장 개설을 진행했습니다. 중도금대출의 경우 신용등급 7등급 정도만 아니면 승계에는 문제가 없으니 잔금 대출 뒤로 미뤄서 진행해도 괜찮습니다.
2020/10/26 - [부동산] - 송도 대방 디엠시티 시그니처뷰 아파텔 분양권 투자(feat. B라인)

송도 대방 디엠시티 시그니처뷰 아파텔 분양권 투자(feat. B라인)

마뷰 세입자를 새로 맞추면서 생긴 여유자금을 활용해서, 지난 8월 대방 디엠시티 시그니처뷰 아파텔 분양권을 매입했습니다. 프리미엄이 상당했지만 입주('23년 7월)까지 거의 3년 가까이 남아

opus-1.tistory.com



10. 저축은행 고리의 신용대출은 가급적 안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힐테 첫번째 물건 잔금시 일시적으로 유동성 문제가 생겨, 열흘 정도 저축은행 신용대출(14%, 3천만원)을 사용했었는데요. 대출받고 하루만에 신용등급이 7등급으로 강등되었고...(아마 고금리의 신용대출이라 그런 것 같습니다 ㅠㅜ) 자서 후 매주 신용등급 체크를 하는 우리 꼼꼼한? 축산농협 담당자로부터 7등급이면 담보대출이 불가능하다는 연락을 받고 바로 상환을 했습니다. 다행히 상환하니 하루 이틀 뒤 신용등급은 회복이 되더라구요.



11. 축산농협(2금융권)에서 담보대출 2.4%, 신용대출(마이너스통장) 3.9%로 받아도 신용등급에 영향은 거의 없습니다.
- 아래 글에서 알려드린 바와 같이 단순히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았다고 신용등급이 강등되지는 않습니다. 정확히, 2점 떨어졌네요 ^^ (물론.. 위의 경우 처럼 14%의 신용대출은... OTL.. 쿨럭)
2020/09/13 - [보도자료] - [보도자료] 190624_금융위원회_6.25일부터 상호금융, 보험, 카드, 캐피탈 회사 대출을 이용한 금융소비자에 대한 개인신용평가상 불이익이 완화됩니다.
2020/09/13 - [보도자료] - [보도자료] 181228_금융위원회_2019년부터 개인신용평가가 보다 합리적으로 개선됩니다.
2020/09/13 - [신문기사] - [신문기사] '2금융권 대출→신용등급 하락' 관행 내일부터 사라진다
2020/09/13 - [신문기사] - [신문기사] 2금융권 대출받아도 신용등급 급락 없다

[신문기사] 2금융권 대출받아도 신용등급 급락 없다

'19년 하반기부터 보험이나 카드, 캐피털사 등 제2금융권에서 돈을 빌렸다는 이유만으로 신용등급이 크게 떨어지는 일이 사라진다. 낮은 대출금리를 적용받는 대출자는 제2금융권에서 대출받아

opus-1.tistory.com





개인적으로 정말 큰 고비였던 힐테 2채와 대방 명의변경을 마쳐서 이렇게 후련할 수가 없네요 ㅎㅎ

힐테 마지막 한채는 12월 중순 경에, 김포 동일스위트는 내년 2월 정도에 잔금을 치룰 예정이라

오랜만에 시간적인 여유가 생길 것 같아 인테리어를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아무쪼록 12월 말까지 예정되어 있는 입주기간 내에 잔금 잘 치루셔서 따뜻한 연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